[



내 잠자는 전두엽을 각성시킬🔥
궁극의 하이라이트 SHOT 추가☕

Let's giggle, :Diggle!
구독하기 ☞ www.youtube.com/c/tvNDENT

댓글 

  1. 르네상스

    르네상스

    12 시간 전

    둘다 애매함 그러므로 난 성무선악설을 믿는다

  2. HamIYoon #

    HamIYoon #

    13 시간 전

    9:07 아니 논제가 태초에 선했다와 태초부터 원래 악했다 인데 이 얘기를 하면 토론한게 뭐가 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 HamIYoon #

    HamIYoon #

    13 시간 전

    성선설은 인간은 태초에는 착햇으나 사회에 의해서 악하게 변해간다는거고 성악설은 인간은 태초부터 악하기 때문에 악한 행동을 한다는 것이어서 만약 성악설이라면 태초부터 선 을 가진 사람이 없다는 것이니 선한 행동에 대해 설명이 안되니 저는 성선설이 맞다고 봅니다

    • 박상진

      박상진

      9 시간 전

      제가 성악설이 지지하지는 않지만 성악설은 선한 행동에 대해 교육을 통해 배우는 것이라고 설명을 합니다.

  4. 완전 온조

    완전 온조

    14 시간 전

    랜덤이지 뭐. 말 좆도 안듣는 애부터, 5대 성인 후보급인 애까지 엄청 다양하드만

  5. 1808김현빈

    1808김현빈

    16 시간 전

    성선설쪽분들은 다들 성무선악설을 주장하시는 느낌이...

  6. 에붸뷉

    에붸뷉

    일 전

    선악설 투표하니까 2:18 "아 그 말은 본인이 악하다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7. 김주홍

    김주홍

    일 전

    저러다 싸워요

  8. 내 이름 김꽁치

    내 이름 김꽁치

    일 전

    인간은 성선설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이 성악설이라 주장하는 내용을 들어보면 살기위해 무엇이든 하고 범죄들도 저지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살기위해 무엇이든 하는 건 본능이라 선과 악을 구분지을 수 없고 어쩔 수 없는 본능이라 생각한다. 범죄는 법을 어기는 행위인데 이 법은 인간이 정했다. 범죄는 시대가 변화하면서 나쁜 것으로 생각하게 되지만 사실 그게 나쁜지는 모르는 것이다. 범죄가 나쁘다라는 건 그냥 인간이 살면서 배운 하나의 인식이고 이 법또한 사람이 만들었으니 사람은 성선설이다. +영상에서 아기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사각형은 원이 올라가게 도와주고, 삼각형은 원을 방해하는데 이 행동에서 개인적으로 도와주는 것과 방해하는 것 이걸 우리가 정하고 결정하는게 맞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계속 따지면 인간은 선한지 악한지 따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

  9. 하남사는랄뚜기

    하남사는랄뚜기

    3 일 전

    범죄는 교육하지 않음에도 벌어진다.형은 부모가 관심을 더 주는 동생을 싫어한다.

  10. cube soma

    cube soma

    6 일 전

    어린아이 상태는 순수악이 맞지 어떤것이 선행 이고 어떤것이 악행인지 구분 해주는건 교육이고 그전 까지는 그 행동의 의미를 물르니깐

  11. Devil's Advocate

    Devil's Advocate

    7 일 전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유스티티아(디케)라 불리는 정의의 여신이 등장한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세상이 선하고 인간의 본성이 선했다면 정의라는 말이 나올 필요도 없고 정의라는 이름이 붙여지면 안된다. 그리고 금지규범인 법으로 인간을 재단하려는 이유는 그만큼 인간이 악하다는 걸 간접적으로 증명하려는 것이 아닐까? 따라서 인간의 본성은 성악설임이 분명하다.

  12. 최호찬

    최호찬

    8 일 전

    애기들 태어나자마자 하는게 우는거잖아 배고프면 울고 똥쌌다고 울고. 사람의 본성 자체가 악하기 때문에 말 대신 표현할 수 있는게 울음밖에 없는겨

  13. 오다보이

    오다보이

    8 일 전

    선과악 이라는것 자체를 인간이 정한거 아닌가..

  14. 성재

    성재

    8 일 전

    성악설이 맞음 다 어릴때 벌레 밞거나 잠자리 날개 잡아보거나 개미 태워본적은 있지않냐 성악설임 !!!

  15. 암모나이트

    암모나이트

    8 일 전

    음.... 애초에 성선설이라면 공산주의가 이미 실현되지않았을까?

  16. 박태진

    박태진

    8 일 전

    악은 인간의 본성이고 타 인간들과 사회에 어울리기 위해 법과 도덕 예의 라는게 만들어진 것이고 선해지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원래부터 선하고 착하다면 애초에 법과 도덕 예의 같은 것이 필요가 없었겠지..인정??

  17. FED자평민

    FED자평민

    8 일 전

    아기가 착하게 태어낫다고 ? 아기는 엄마가 모유가 잘 안나오거나 엄마가 아파도 지 배고프면 울고불고 난리다. 엄마 생각 좆도 안하는 아기가 머 착하다는 기준이 어데서 나오노?

    • 삼만구천팔백원

      삼만구천팔백원

      8 일 전

      갓 태어난 아기한테 사회가 만든 선악의 잣대를 들이대는 건 아니라고 봄. 사자가 토끼를 먹는 것에 선악을 따지지 않듯이 동물만큼의 지능도 가지지 않은 아기한테 배려와 헌신을 요구하는 건 에바임

  18. IN JO

    IN JO

    8 일 전

    악함 선함을 인간의 기준으로 정했고, 본능에 기여한 행동 중에 인간이 정한 기준(법)에 저촉되는게 많음, 본능은 성욕 식욕 탐욕 물욕등 욕구에 의한 행동인데, 절도범죄 취식범죄 성범죄 사기(거짓말) 등인거지 본능은 생존 욕구이기 때문에 사고 능력이 없어도 존재함. 곤충도 있는게 본능이듯. 그러니 인간의 규범으로 보자면 윤리나 도의도 인간이 정의했기에 성악설이 맞고 세상의 모든 이치로 보자면 규정하지 못하기에 그 무엇도 아닌 듯

    • Qupi

      Qupi

      8 일 전

      성무선악설

  19. LV.7만렙별레

    LV.7만렙별레

    8 일 전

    전 사람의본성은 다다르다 생각합니다 성악 혹은 성선 인 이분법으로만 나누기엔 사람들은 너무나 다양하고 그들의 성향역시 판이하게 다르기에 선하게태어난 이는 그것을 유지하여야하고 악하게 태어난이는 그것을 고치기위해 노력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20. 이태리헤어

    이태리헤어

    9 일 전

    여기서 가장 중점인건 태초부터 착하게 태어나는건지 나쁘게 태어나는건지를 논하는거에요. 자라면서 변하는건 논외입니다. 그러므로 악하다 선하다 라고 주장하는건 전부 사람들의 주장일뿐 정확하게 판단할순 없어요.

  21. 아미이자엘프인사람

    아미이자엘프인사람

    9 일 전

    난 성선설을 믿음 개인적으로. 커가면서 악이 자라나는 건 어쩔 수 없음. 근데 그 악을 보고 잘못된 것임을 알고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 자체가 선 아닐까. 사람이 악함과 선을 나눌 수 있고 악함에 우리가 아는 그 악이 들어가있는 건 잘못됨을 알고 하지 않아야 할 행동으로 구분하여 선을 유지하기 위함 아닐까. 예를 들어 길을 가다가 돈을 주웠을 때 주인을 찾아줘야 한다는 것, 그런 것을 알려줌으로써 "엄마(또는 아빠) 나 돈 주웠어!"라고 했을 때 도덕적 행동에 대해 알려주고 악함과의 거리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것. 물론 갓난아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고 아무말도, 아무 행동도 하지 않기에 섣불리 단정지을 수 없지만 사람들 사이에서 생기는 '정'이라는 것도 선하기 때문에 생기는 감정이라고 생각함. 사람이 악하게 태어났다면 '정'이 들고 서로를 배려할 수 있었을까. 아니, 애초에 악이 선이 되어 있었을 수도 있지 않을까. 사람이 자라면서 악해지는 건 주변 환경과 사회 환경 뿐만이 아니라 조금의 악함이라도 없을 경우 타인의 악에 눌려 살게 될 삶에 대한 걱정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공포감 때문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듬

  22. 나은준

    나은준

    9 일 전

    이수근은 카드를 참는거지 안하는게 아니야 ㅋㅋㅋㅋ

  23. 수박빙수 🍉

    수박빙수 🍉

    9 일 전

    성악설이 맞는것 같음 태어날때부터 착하면 이 세상에 나쁜사람은 없음 왜냐하면 착한아기가 착하게 커서 착한 사람이 되기에 나쁜사람은 없음

  24. 김석진

    김석진

    10 일 전

    4:17

  25. yee선준

    yee선준

    10 일 전

    선과 악도 그냥 이름에 불과함 그냥 인간들이 합의하에 특정 행동을 선과 악으로 규정한 것 뿐 인간이 악하고 선하고는 그냥 결국 사회가 만든 규율에 맞고 틀리고를 비교하는거임 그래서 어떤때는 선하게 또 어떨때는 악하게 보이는 거임 사실 인간이 선하고 악하고는 현재 살아있는 사람이 지금껏 살아온 사람들과 비슷하게 사느냐 마는것 같음 이상 ㅆ개소리였음

  26. 미테

    미테

    10 일 전

    난 성무선악설 믿음

  27. 가즈아오렌지

    가즈아오렌지

    10 일 전

    법이 없는 나라에서 살아봐라 인간의 악의 끝판왕을 보게될테니

  28. 가즈아오렌지

    가즈아오렌지

    10 일 전

    인터넷을 봐라 댓글을봐라 페미를봐라 일베를봐라 학교폭력을봐라 사회생활 봐라 정치인을 봐라 그걸보고도 악이 아니라고? ㅋㅋ

    • se ioe

      se ioe

      8 일 전

      그건 후에 변질되어버린 거 아닐까요?

    • 바바집사

      바바집사

      9 일 전

      그건 지능이 떨어지는거지 ㅋㅋ

  29. 시진핑

    시진핑

    11 일 전

    성선설=공산주의

  30. 꺼억꺼억

    꺼억꺼억

    11 일 전

    나는 성선설이라 믿는다. 사람을 죽이면 나쁘다고 규정한건 인간들이 후세에 합의를 한거다. 인간이 처음부터 선했기 때문에 어린애들에게 선한걸 교육하면 무비판적으로 수용하지 성악설을 따르면 인간은 처음부터 악했기에 선한걸교육해도 오히려 나쁜짓만 더 찾아서 하지 않을까 즉 인간은 처음부터 선한건 맞는데, 태어나자마자 인간사회에서의 선과 악을 모르기에 악을 저지른 수도 있지만 선악을 알게됨으로 선한걸 추구하는거지. 사람을 죽이는건 선이라고 정의한것은 없을까? 있다. 정복국가는 그들의 인간사회에서는 정복전쟁을 본인가족과 사회를 지키는 행위로 이를 선으로 규정했으니깐 가능했던거라고 본다

  31. dhsw

    dhsw

    11 일 전

    보태겠습니다 할 때 끊는거 개웃기네 ㅋㅋㅋ

  32. 팽귄맨

    팽귄맨

    11 일 전

    최초의 인간이라고 불리우는 그들(호모사피언스)의 첫 직업은 사냥꾼이자 살인마였음. 동족을 잡아먹는 살육도 빈번했고 암컷의 매춘과 힘있는 수컷의 강간은 일상이었다. 장애를 가지고 태어난 자식들은 철저히 무리에서 배제해 살해했으며 친족간의 근친상간은 일상이었음.

  33. 아잉

    아잉

    11 일 전

    이거 무조건 성악설임 우리가 사회화가 되서 그렇지 안 그랬으면 본능대로 행동해서 식욕과 성욕에 기반한 살인과 성폭행이 무수히 일어났을것 본능은 선할 수가 없음

    • 이상혁

      이상혁

      11 일 전

      그런데 식욕과 성욕 약육강식이 악한 것일까요? 사회화가 되어 있지 않은 동물들이 사냥과 생식활동을 악하다고 못하는 것처럼요

  34. Hathaway Fan

    Hathaway Fan

    11 일 전

    어리면 어릴수록 본능에 충실한 행동을 할 수 밖에 없는데, 인간의 본능적인 행동이 남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굳이 따지자면 성악설에 가깝다고 봄 다만 정확히는 본능에 따라 행동하는거지만

  35. ㅎㅎㅎ

    ㅎㅎㅎ

    11 일 전

    키즈카페 알바할때 배웠습니다. 성악설이 맞습니다.

  36. 김진호

    김진호

    11 일 전

    성선설을 믿고 싶지만 선악설이 맞는거 같다. 인간은 자라오면서 착함에 대한 교육을 받고 악함에 대한건 받지 않지만 악한행동을 하는게 선악설이 맞는거 같다.

  37. 응애

    응애

    11 일 전

    못 배워 먹었을 경우, 배움이 없어 본능을 따라야 하는데 보통 못 배운 애들은 악하다 따라서 성악설이지

  38. 류현석

    류현석

    11 일 전

    인간은 선하지도 않고 악하지도 않는 둘다 공존하는 존재임. 한마디로 이기적인 존재. 누구나 나에게 득이되면 선, 안좋으면 악이죠. 아기도 마찬가지로 이기적이죠. 성선설, 성악설 둘다 의미없는 논리. 굳이 정하자면 카오스. 이걸 규범으로 정리하는거죠. 절도도 남에게는 악이지만 나에게는 득이되니 선을 행하는거고 같이 살아가는 사회에서 서로에게 선이기위한 최선책이 법과 규범. 법이 없으면 난리나죠. 성선설과 성악설은 인간이 정해놓은 규범과 도덕을 잘지키느냐 안지키느냐의 차이. 아기는 규범을 모르니 악하다고 생각할수 있겠죠.

  39. 닉스

    닉스

    11 일 전

    선악설쪽이라고 생각함 선이란 기본적으로 타인에게 이롭거나 피해가 가지않게 배려하는 행동이나 이를 기반해 사회에서 정한 규칙이나 법에 따르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타인이랑 접촉하여 상대방을 이해하고 공감하거나 규칙이나 법을 배워야지 만 알 수 있기에 태어날 때 선을 이미 가지고 있다면 태어난 뒤에 계속 혼자서만 살다가 갑자기 타인과 접촉했을 때도 선에 해당하는 행동이 가능해야 함으로 선악설쪽이 맞다고 생각함

  40. BlueMoon

    BlueMoon

    11 일 전

    피오

  41. 북극여우

    북극여우

    11 일 전

    성악설 근거. 요즘 초등학생들 민식이법 믿고 용돈벌이할려고 스쿨존 도로 옆에서 버로우타다 차만 지나가면 튀어 나오는거 보면 인정 할 수밖에 없다.

  42. jimmy Seung

    jimmy Seung

    11 일 전

    대답할때까지 물어봐야겠다. 샷추가도 티비엔일텐데 좌상단에 로고는 왜 가리는 건지 궁금합니다.

  43. 감귤

    감귤

    11 일 전

    ㅋㅋㅋㅋ 역시 신서유기나 런닝맨에서 토론하는게 꿀잼임

  44. Lupin Arsène

    Lupin Arsène

    11 일 전

    초등학교 들어가자 배운말이 욕이었다.허 ㅋㅋㅋ

    • 범고래

      범고래

      일 전

      "야 ㅗ 해봐" "ㅗ" "엌 너 욕했음" "?" -내가 처음으로 ㅗ를 배우게 된 일-

  45. 김아이

    김아이

    11 일 전

    조조카 사진 들이민 순간부터 패배인정이지ㅋ

  46. G G

    G G

    12 일 전

    인간은 태어날때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다고 생각합니다. 후천적으로 악해질뿐. 태어날때는 그냥 순수하나 한정된 자원에서, 결핍에서 살아남기 위해 악해질 뿐

  47. 어맛

    어맛

    12 일 전

    성선설을 주장하는 쪽도 자신도 모르는 진심인 악으로 말하고 있다

  48. g u e s t

    g u e s t

    12 일 전

    선, 악의 기준도 결국은 사람이 만듦

  49. 동해바다의 멸치를 보는 비관적 창녕조씨

    동해바다의 멸치를 보는 비관적 창녕조씨

    12 일 전

    규가 성선설을 주장하게 한 사진 속 저 아이는 약 1년 반 후 규가 성악설을 주장하게 만드는 아이로 성장합니다...

  50. junhyun park

    junhyun park

    12 일 전

    둘중 선택은 못하겠지만.. 세상은 우리가 성악설 믿기를 원하는듯... 고로 정답은 성악설

  51. 루뚜

    루뚜

    12 일 전

    성악설이 맞지 안그러면 사촌동생이 내 레고를 그렇게 만들리가 없으니까

  52. 신갸두

    신갸두

    12 일 전

    선악이 아닌 그저 태초부터 유전자에 각인되어있는 생존본능에 의한 판단과 행동을 할뿐. 그에 대한 행동이 선, 악이라고 판별하는 것도 인간. 악을 판단하는 기준 또한 자신들이 당해서 생존본능을 위협하는 것을 사전에 막기위해 그런 행위를 나쁜 것이라 규정한 것. 결론은 그냥 생존본능. 선악은 존재하지 않으며 그저 인간이 필요하에 만든 프레임

  53. 읭

    12 일 전

    흰색에 소량의 검은색을 타면 회색이 되지만 검은색에 소량의 흰색을 탄다고 해서 회색이 되지 않는 것처럼 선은 쉽게 바랠 수 있는 존재임 우리는 그런 내재된 선을 보존하기 위해서 도덕교육을 받는 거지만 악은 단 한 방울로도 사람은 회색으로 만들기 때문에 선만을 가진 살람은 거의 없는 것 같음

  54. 김루미

    김루미

    12 일 전

    태어날때부터 악하기때문에 제도나 법으로나마 선한걸 주입시키는거지 그래서 부모교육이나 환경이 중요한거고 그게 없으면 악함을 누를 영향력이 없으니 그대로 방치되어서 우리가 보는 인간 아닌 인간이 되는거

  55. Si Ba

    Si Ba

    12 일 전

    어린시절 성선설이라고 믿었는데 살다보니 인간은 성악설이 맞다는걸 깨달음. 그 이유.지구상에서 오로지 인간만이 스스로 본능을 통제하기위해서 법과 규제 그리고 종교를 만들어서 억누르고있음.

  56. 김현진

    김현진

    12 일 전

    성악설 성선설을 떠나서 이수근 은지원 너무 답답하다………

  57. 김수빈

    김수빈

    12 일 전

    그냥 멀리 나갈 필요 없고 애새끼들 하는짓거리 보면 성악설이 맞다

  58. ᄀᄀ

    ᄀᄀ

    12 일 전

    아이들은 순수악이죠 순수해서 아무것도 모르지만 악해요 순수악 그자체 악의정수

  59. 빈센트

    빈센트

    12 일 전

    은지원이 성악설이랑 찰떡이긴 한데 성선설로 뽑혀서 토론을 이기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며 성선설을 주장하는 성악스러운 모습도 재밌었을듯ㅋㅋㅋㅋㅋㅋ

  60. 하율

    하율

    12 일 전

    성선설,성악설 아저씨들 죄송해요... 도덕시험에서 다 틀렸어요...ㅎ

  61. 김Concop

    김Concop

    12 일 전

    ㅋㅋ 강호동 진짜 화났을때 혀 날름하는 버릇 있다던대 ㅋㅋㅋ

  62. ew op

    ew op

    12 일 전

    애초에 선이고 악이고 특정한 기준이 없는데 갓난아기한테 그런 게 있을 리가 없잖음 그냥 즈그들 하고 싶은 대로 하고 그게 선하게 보이거나 악하게 보일 뿐임 아무런 의도도 없이.

  63. Donghyun KIM

    Donghyun KIM

    12 일 전

    피아제의 환경속의 인간

  64. 썩은사과

    썩은사과

    12 일 전

    8:53 승악슬을 믿읐으면 좋겠어? 승슨슬을 믿읐으면 좋겠어

  65. Jedi Last

    Jedi Last

    12 일 전

    역시 강호동은 머리쓰고 멘트하는건 최악이넼ㅋㅋㅋㅋ

  66. 아야랑

    아야랑

    13 일 전

    성선설이였다면 전쟁따위 일어나지도 않았다.

  67. ᄉᄋᄇ

    ᄉᄋᄇ

    13 일 전

    은지원이 아기한테는 선과 악 모두가 없다고 하는 게 성선설인데.. 그게 후천적으로 악을 배운단 거잖음

    • 민트초코꿀맛

      민트초코꿀맛

      9 일 전

      성악설측이 말하는게 인간은 본래 악하게 태어났다는 성악설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악함을 경험하면서 자신도 악하게 변한다는 소리를 하네ㅋㅋ

    • 김지환

      김지환

      12 일 전

      이사람은 성선설 뜻을 모르나봐..

  68. 신철민

    신철민

    13 일 전

    이거는 고자가 주장한 성무선악설이 맞다

  69. 김도

    김도

    13 일 전

    성악설이 마따!!

  70. 무아

    무아

    13 일 전

    경험으로 말해보자면 성악, 성선으로 딱 잘라 나누기가 어렵다. 근데 순수악들이 순수선보다 훨씬 많다는 것도 부정 못하겠다

  71. 메이거스

    메이거스

    13 일 전

    아무리 생각해도 갓 태어난 아기는 無가 맞는거 같다. 70억명이나 되지만 이 사람들 모두가 갓 태어난 갓난아기때는 극절대다수가 다 똑같잖아. 태어나면 응애 울고 졸리면 자고 배고프면 울고 오줌싸면 울고 똥싸면 울고 손가락 빨고 바둥바둥하고 그러다 뒤집고...70억명의 갓난아기가 하나같이 하는 행동이 똑같음. 이건 그야말로 무임. 선과 악이 정해져서 태어나는게 아니라 이 무의 상태에서 아주 조금씩 환경의 영향으로 성격이 형성되는거지...

  72. 이름뭐하지

    이름뭐하지

    13 일 전

    9:06 성선이냐 성악이냐인데 애기때는 아무것도 모른뎈ㅋㅋㅋㅋㅋ 그니까 애기때 선하냐구요 악하냐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

    • 가즈아오렌지

      가즈아오렌지

      10 일 전

      인간은 태어날때 부터 악임 태어나자마자 할수있는게 아무것도 없으니까 안할뿐이지

    • 음밥해

      음밥해

      12 일 전

      갑자기 성무선악설 얘기해버리기

    • P La

      P La

      13 일 전

      악하지

  73. 뽀뚜까페

    뽀뚜까페

    13 일 전

    그냥 본능에 따라가는거지 동물을 죽이고 미안해 하는마음은 어릴때부터 도덕을 학습했기때문에 미안한거고 옛날 석기시대 원시인들이 동물들 사냥하면서 미안한 마음을 가질까?? 이렇게 생각하면 성선설도 성악설도 아니고 그냥 본능에 따라 행동하는거뿐임

    • 민트초코꿀맛

      민트초코꿀맛

      9 일 전

      @P La 자연의 섭리와 본능에 따라 생존을 하는건데 이걸 악이라고 표현하는게 맞나

    • P La

      P La

      13 일 전

      그게 악이죠 멍청아

  74. 박승민

    박승민

    13 일 전

    선악은 인간이정한 기준이므로 성악 성선은 의미없고. 악행이 선행보다 훨씬 많으니 태초부터 악할확률이 선할확률보다 월등히 높을듯

  75. 소명섭

    소명섭

    13 일 전

    성선설측은 논리가 딱히없고 감정호소밖에 안해서 이길수가없는듯

    • 음밥해

      음밥해

      12 일 전

      성악설 팀도 후반에 성무선악설같은 논제 외의 걸 주장하는거 보면 주제를 제대로 이해 못한거 같긴함

  76. 무지

    무지

    13 일 전

    성선설인 이유 폭행 폭언 등 보고 배우죠 자식은 부모의 거울이다. 라는 말이 있듯이 아기는 태어나면 말도 못합니다. 때리지도 못해요. 그런데 어느 순간 아기가 크면서 욕을하고 때립니다. 그럼 크면서 배우니간 가능한거죠. 간단하게 여러분들이 1+1=2라고 모른다면 1+1=2알 수 있을까요? 무엇이든지 간에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하다 보면 입과 행동으로 이어지는거죠. 예시를 들면 여러분들이 욕을 몰라요 그럼 상대방이 욕을 하면 화가 날까요?

  77. 으악

    으악

    13 일 전

    조금 다른 얘기지만 생존을 위해서 누군가를 죽이는 걸 악하다고 볼 수 있나? 당연히 살인을 정당화하자는 건 아닌데, 보통 사자가 얼룩말 잡아먹는 걸 보고 사자가 악하다고 보진 않잖아. 자연의 법칙이라고 하지. 인간이 소를 잡아먹는 건 소입장에서는 엄연히 악이잖아. 근데 그런 소를 잡아먹는 인간을 악하다고 하진 않지. 소를 먹어야 사니까. 동물의 생존수단은 남을 죽여서 잡아먹는 거고, 인간은 사유재산과 생산수단을 지키는 건데 사유재산과 생산수단을 지키려면 도덕과 규칙을 지켜야함. 이건 동물보다 인간이 지능이 좋아서 그런 것 뿐 아닌가? 단순히 인간과 동물의 생존수단이 달라서 그런 것 뿐 동물세계의 생존메커니즘과 인간세계의 생존메커니즘은 동일한 거 같은데. 그 선악이란 것도 사실 인간 기준인 거 잖아. 아기가 갖고 놀던 장난감을 뺏었을 때 울면서 발광하고, 갖고 싶은 걸 얻기 위해 떼를 쓰고, 가끔 장난식으로 부모를 때리고 물건을 집어던지며 꼬장을 부리는 것들 모두 이 시기의 인간은 도덕이나 규칙 등 인간세계의 생존메커니즘이 아닌 동물에 가까운 수준이라서 그런 거 같거든. 아기가 성장하고 배우면서 그 생존메커니즘이 동물에서 인간으로 넘어가는 것 뿐이지. 동물수준인 아기입장에서는 내껄 가져가면 당연히 화가나고 지키려하겠지. 이 행동은 나쁜행동이야. 부모에게 대들면 나쁜아이야 라는 개념 자체가 없는 것임. 인간이 선하다 악하다를 보려면 선과 악이 어디서 나왔는지, 인간이 동물과 같은 존재인지, 인간이 동물이랑 뭐가 다른지, 인간이 동물보다 나은 존재이며 만물의 영장이라 부를 수 있는 근거가 무엇인지, 인간이라는 존재가 무엇인지 부터 규정되어야하지 않을까?

  78. Kyujin Shin

    Kyujin Shin

    13 일 전

    고자가 주장한 성무선악설은 왜 없나 ㅋㅋ 성무선악설을 주장한 고자는 인간의 본성에는 선도 악도 없다고 하였다.

    • 잼민이김요셉

      잼민이김요셉

      11 일 전

      아마 시간없어서 그것까지 넣긴 힘들었을듯

  79. ᅳᅳ

    ᅳᅳ

    13 일 전

    그냥 성무선악살이지ㅋㅋㅋㅋ 인간은 본디 태어났을땐 뭐가 악한지 뭐가 선한지 모르고 태어남 그걸 살아가면 배우는거지

    • 누가 기침소리를내었어?누구인가?

      누가 기침소리를내었어?누구인가?

      12 일 전

      고자

  80. 해님

    해님

    13 일 전

    아니ㅋㅋ 성선설은 이렇게 말하면 되잖아 "이제는 시대가 바뀌였으니 생존을 위해서 동물이나 다른 것들을 살생 할필요가 없고 스트레스 화가 어디서 와요? 공부나 다른 환경에 의해서 오는 거잖아요 아무것도 안하고 아무것도 모르면 스트레스도 없고 화도 없어요"

  81. Jiho L

    Jiho L

    13 일 전

    게임이니 오해하지 말자, 라고 해도.. 애초에 성악설이 '원래 나쁜게 본성이니 나쁜짓해도 괜찮음' 이 아니라 '본성이 나쁘니 그걸 잘 억누르고 살게 도덕 교육 잘시키자' 인거라..ㅋㅋ

  82. u muu

    u muu

    13 일 전

    인간의 본성은 악 생각 지식 경험 외부적 환경 돈 명예 등등으로 다 지니고있는상태니까 선과악을 판단하기라도 하는거지 애초에 그 껍데기를 벗기면 악임 그 껍데기가 없는게 제일 처음 애기때임 시기질투 거짓말등등 다 하잖아 크면서 옳고그름을 배워서 자기생각을 하면서 판단을 정할뿐이지

  83. 요

    13 일 전

    나는 성악설이 맞다고 보는게 도덕성을 배우지 않은 시기의 애기들은 우리가 정 해놓은 악이라는 기준에 더 가까움. 예를 들면 남을 때리거나 남의 물건을 뺏어도 잘못된 거를 모름 근데 애기가 크면서 어른들이 나쁜 짓은 하면 안된다고 하고, 살아보면서 나쁜짓을 하면 리스크가 생긴다는 것을 깨달으니까 나쁜 짓은 안 하는거라고 생각함.

  84. Seonyoo Yeom

    Seonyoo Yeom

    13 일 전

    선이라던가 악이라던가 어차피 사람들이 정한 기준이고 입장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함. 결국 선과 악은 아무 의미 없으며 사람은 지 꼴리는대로 행동하는거라고 생각.

  85. qrwnr wqnen

    qrwnr wqnen

    14 일 전

    세상을 봐라 ㅋㅋ 토론할필요도없음 성악설이 무조건 맞지 세상 꼬라지가 이미 답이 나와있는데 ㅋㅋ 그럼에도 성선설 거리는 인간은 성악설 주장하는 사람보다 더 악하다 자신의 본성을 숨기고 싶을뿐. 그 누구보다 악한존재임

  86. 미르

    미르

    14 일 전

    성악설이 맞는게 애들에게 이런건 하지 말아야지 안하면 다른 애들 막 패고 뺏고 자기껀 절대 안주고 하는거보면 인간은 태초부터 악한거고 사회를 이루기 위해 교육을 통해 악한걸 못하게 억누르는게 맞는거같음

  87. 고양이

    고양이

    14 일 전

    성선설이라고 하시는분들...혹시 조카나 나이차이 많이 나는 사촌동생이.....있으신가요?

  88. 닭발맛사탕

    닭발맛사탕

    14 일 전

    인간 모두가 선하게 태어났으면 악해 질 수가 있을까? 모두가 선한 짓만 했다면 악은 나올 수가 없다고 봄

  89. pororo !

    pororo !

    14 일 전

    결국 성악설, 선성설, 성무선악설의 프레임을 씌우는게 잘못된거라고 생각함, 인간 그 자체로 봐야지, 애초에 선이나 악이란 개념 자체를 세운 것도 인간이니까 주관적인 해석에 따라 천차만별일 수 밖에 없다.

  90. 뭔가 변화가 필요해

    뭔가 변화가 필요해

    14 일 전

    아이 사진으로 감성팔이 하는거 개웃기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91. 준정

    준정

    14 일 전

    에당초 성선설이 성립하려면 지금은 범죄같은게 아예 존재하지 않아야 함 세상모두가 착한데 어떻게 세상을 살다가 악해질 수가 있는거임 태어날 때부터 착하면 배울 수가 없는게 정상 그리고 싸패나 소패는 외부 환경이 만드는 것도 있긴 하지만 태어날때부터 자기가 자라면서 다른 사람과 다르다는 걸 깨닫는데 성선설은 앞 뒤가 맞지 않음

    • 라기하나

      라기하나

      12 일 전

      그렇게 치면 성악설이 맞다면 이렇게 사회를 만들고 평화롭게 살아갈수가 없는거임ㅋㅋㅋ 불쌍한사람에게 연민을느끼고 도와주고싶고 같이 눈물을 흘리고 이런 착한마음은 모두가 성악설이었다면 애초에 생길수가 없는 마음들이지ㅋㅋㅋ 개인적으론 성무선악설이나 개개인마다 다르다라고 생각함ㅋㅋㅋ

  92. 규리 김

    규리 김

    14 일 전

    조두순, bts도 다 태어났을때 선이었을껄? 환경이 만드는거지.

  93. 저녕준

    저녕준

    14 일 전

    쬬카 사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94. 노동요유목민

    노동요유목민

    14 일 전

    ㅋㅋㅋㅋㅋㅋ 삼촌이아니고 아버지 아니신가욬ㅋㅋㅋㅋㅋ

  95. 들렸다감

    들렸다감

    14 일 전

    머리감으면서 성선,성악에 대해 생각했는데 씻고 나오니 이게 떠있네? 개인적으로 처음엔 무로 태어나 주어진 환경에 선과 악으로 자란다. 그래서 성선과 성악은 없다 라고 생각했는 데 성선이 맞는 거 같음. 아기 때도 공감할 줄 알고 미안해하면서 자라는 게 환경에 따라 변하겠지만 결국 선이 바탕이 아닐까 싶음. 어렸을 때 부터 지속적으로 ‘배려,인내’ 도덕적인 교육에 의해서 참고 산다 라는 성악설에 ‘오..설득력이 있다’ 했는 데 그런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사건,사고를 일으켰을 때 끝까지 그들의 행동에 그들 스스로 정당화를 할 수 있을 것 인가. 아니라고 생각이 듬. 죄책감, 양심, 가책 이런 단어들을 사용하는 마음의 불편함이 선이라고 생각함. 그렇지 못한 사람을 싸이코패스나 소시오패스라고 부르는 것이고

  96. J Charming

    J Charming

    14 일 전

    성무선악설도 어느정도 맞는거같기도..

  97. 김재현

    김재현

    14 일 전

    만약 성선설이 맞다고 하면 왜 유치원, 어린이집부터 바르게 살고, 남을 배려하고,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라고 이야기하고 그렇게 살라고 하는걸까. 선이 태어날때부터 탑재되어있다면 교육하는 의미가 있는걸까

  98. REINA REDLY

    REINA REDLY

    14 일 전

    성선설, 성악설은 사람의 성격 같은 것처럼 태어났을 때 아기가 어쩌구 하는 게 아니고 인간의 본성을 따지는 게 맞는 듯. 사람의 성격, 태도는 주변 환경에 따라 얼마든지 바뀔 수 있으니까 태초부터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본능으로 따져야 한다고 생각함

  99. ㅎㅅ

    ㅎㅅ

    15 일 전

    🖤

  100. 김아영

    김아영

    15 일 전

    애기들이 이유없이 재밌다고 개미같은 작은 곤충 밟아죽이는 거 보면 성악설 믿을 수밖에 없다

    • 강종수

      강종수

      13 일 전

      @P La 반말 하지마라

    • P La

      P La

      13 일 전

      @강종수 다 같다

    • 강종수

      강종수

      14 일 전

      케바케임 아기들마다 다릅니다 일반화 하면 안되요 ㅅ.ㅅ

다음 것